1. 컴퓨터 구조 시작하기
-01 컴퓨터 구조를 알아야 하는 이유
컴퓨터구조를 공부하는 이유
- 문제 해결 능력 향상
- 문법만으로 알기 어려운 성능, 용량, 비용을 고려하며 개발 가능
-02 컴퓨터 구조의 큰 그림
컴퓨터구조의 구성
1) 컴퓨터가 이해하는 정보 - 데이터/명령어
2) 컴퓨터의 네 가지 핵심 부품
- CPU : 컴퓨터의 두뇌, 명령어를 읽고 해석하고 실행하는 부품
- 주기억장치(메모리) : (전원이 켜진 상태에서만)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부품
- 보조기억장치 : 전원이 꺼져도 내용을 잃지 않는 저장 장치
- 입출력장치 : 컴퓨터 외부에 연결되어 내부와 정보를 교환하는 모든 장치
+ p51 확인 문제 3번 : 빈칸 채우기
프로그램이 실행되려면 반드시 ( 메모리 )에 저장되어 있어야 합니다. |
2. 데이터
-01 0과 1로 숫자를 표현하는 방법
: 이진법(음수 : 2의 보수), 십진법, 십육진법
정보 단위
bit : 0, 1 나타내는 가장 작은 정보 단위
1byte | 8bit |
1kB | 1000byte |
1MB | 1000kB |
1GB | 1000MB |
1TB | 1000GB |
+ p.65 확인 문제 3번
Q : 1101(2)의 음수를 2의 보수 표현법으로 구해 보세요. A : 1 1 0 1 => 0 0 1 0 => 0 0 1 1 |
-02 0과 1로 문자를 표현하는 방법
: 아스키 코드, 유니코드(ko : UTF-8), EUC-KR
3. 명령어
-01 소스 코드와 명령어
1) 고급 언어 : 사람이 이해하고 작성하는 언어
컴파일 언어(컴파일러에 의해 소스가 저급 언어로 변환되어 실행되는 언어) ,
인터프리터 언어(인터프리터에 의해 소스가 한 줄씩 저급 언어로 변환되어 실행)
2) 저급 언어 : 컴퓨터가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언어
기계어(0과 1로 구성), 어셈블리어(기계어를 사람이 읽기 편한 형태로 변환한 언어)
-02 명령어의 구조
1) 연산 코드
명령어가 수행할 연산
유형 - 데이터 전송 / 산술논리 연산 / 제어 흐름 변경 / 입출력 제어
2) 오퍼랜드
연산에 사용할 데이터와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
+ 주소 지정 방식 :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 위치를 찾는 방법
- 즉시/직접/간접/레지스터/레지스터 간접 주소 지정 방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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